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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DSLR 카메라 모델 중 동영상 촬영 기능을 최초로 적용한 모델은 EOS 5D MarkII입니다. 기존의 라이브 뷰 기능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영상을 녹화함으로써 일반 캠코더에서는 느낄 수 없는 영상미를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영상 촬영 전문가들은 전문 영상 장비 보다 가벼운 캐논 DSLR 카메라와 광학 성능이 우수한 EF 렌즈를 통해 마치 영화를 보는 듯한 심도 얕은 영상을 표현합니다.
하지만 기존의 홈 무비, 즉 캠코더로 촬영된 팬 포커스 영상에 익숙한 사용자들은한 가지 고민이 생깁니다. "동영상 촬영을 할 때 AF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까?" 아니면 "영상 촬영 전문가들 처럼 MF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까?"라는 고민입니다.
기본적으로 심도가 깊은 일반 캠코더는 별 다른 조작 없이 자동 촬영 모드로 촬영을 하면 대부분의 화면 영역에 초점이 맞습니다. 반면 DSLR 카메라는 렌즈의 특성이나 촬영 설정 값에 따라 극도로 얕은 심도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AF와 MF의 차이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DSLR 카메라를 이용한 기본적인 촬영 순서부터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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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OS M 카메라의 동영상 촬영 모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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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OS M 카메라의 동영상 촬영 버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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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OS 5D MarkIII의 동영상 촬영 모드 전환 및 원 터치 동영상 촬영 버튼 |
기존의 캐논 DSLR 카메라는 한 개의 라이브 뷰 버튼 기능 설정을 통해 라이브 뷰 사진 혹은 동영상을 선택 촬영 했습니다. 최신 캐논 DSLR 카메라는 복잡한 과정을 줄이기 위해 모드 다이얼에 동영상 촬영 모드를 탑재하거나 동영상 촬영을 위한 원 터치 버튼을 탑재. 동영상 촬영을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최신 캐논의 카메라를 대표하는 EOS 5D Mark III와 EOS M 카메라를 보면 앞서 설명 드린 내용처럼 간편하게 영상 촬영이 가능한 점을 알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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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F(수동 초점)로 동영상 촬영하는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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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자동 초점)로 이용해 동영상 촬영하는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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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EOS 650D / Lens: EF 40mm f/2.8 STM / FULL HD 24fp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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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EOS 6D / Lens: EF 24-70mm f/2.8II L USM / FULL HD 24fps |
위 두 영상을 보면 동영상 촬영 시 MF(수동 초점)을 사용하면 보다 부드럽게 초점을 맞추거나 손쉽게 배경을 흐림을 강조해서 촬영할 수 있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정적인 피사체를 느낌 있게 영상으로 담아 낼 때, 각 장면을 나누어 촬영한 후, 해당 영상을 컴퓨터로 옮긴 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하나의 영상으로 합치면 한 편의 영상으로 완성을 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순 기록 영상을 찍기 위해 처음부터 끝까지 한 편의 영상으로 촬영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심도를 미리 확보하고 촬영하는 편이 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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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기록 영상을 촬영하는 경우 외에는 한 장면을 너무 길게 촬영하지 않습니다. 특히 DSLR 카메라의 동영상 촬영은 일반 캠코더와는 다르기 때문에 한 장면을 너무 길게 촬영할 경우 컴퓨터로 옮겨, 후 편집 시 저장 용량에 대한 버거움이 있으며, 장면과 장면을 나누어 촬영하는 경우에도 한 장면을 1분 이상 촬영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흔히 한 장면을 1분 이상 촬영하는 경우를‘롱 테이크’라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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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EOS M / Lens: EF-M 22mm f/2 STM / 자동 모드 / FULL HD 24fps *동영상 서보 AF 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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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EOS 650D / Lens: EF 40mm f/2.8 STM / 자동 모드 / FULL HD 24fps *동영상 서보 AF 설정 |
최신 캐논 DSLR 카메라 모델 중 EOS 650D와 EOS M 카메라는 동영상 촬영 시 AF(자동 초점)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1)동영상 서보 AF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캐논 DSLR 카메라는 동영상 촬영 시 라이브 뷰의 AF 방식인 2)콘트라스트 AF로 초점을 잡기 때문에 동영상 촬영중 AF(자동 초점)를 사용할 경우 초점을 잡기 위해 노출 변화가 발생 합니다.
동영상 촬영은 연속되는 사진이므로 그 과정 속에 노출 변화가 모두 기록될 경우 후 편집 시 번거로움이 발생합니다. 최신 캐논 DSLR 카메라인 EOS 650D와 EOS M 카메라는 3)하이브리드 CMOS AF 시스템을 도입했기 때문에 이러한 아쉬움을 개선했습니다. (2012년 기준)
CMOS 센서에 4)위상차 AF를 장착하여 마치 동체 추적을 위해 사용하는 AI SERVO AF 모드 처럼 동영상 촬영 중에 AF 추적이 가능하며, 그 덕분에 노출 변화 없이 동영상 기록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 두 영상을 보면 대상을 바꿀 때 마다 부드럽게 AF가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신 EOS 650D와 EOS M 카메라를 제외한 나머지 캐논 DSLR 카메라는 하이브리드 CMOS AF 시스템이 적용 되지 않은 관계로 동영상을 촬영 시에 AF를 사용하게 되면 앞서 말씀 드린 단점이 두드러 질 수 있음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에서 보다 자세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1) 동영상 서보 AF란? 캐논 DSLR 카메라 모델 중 EOS 650D와 EOS M 카메라를 이용하면 동영상 촬영 중에 실시간 AF(자동 초점)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동적인 사진 촬영에 주로 사용하는 AI SERVO AF와 같은 뜻이지만, 동영상 촬영에서는 녹화과 시작된 뒤에 별 다른 후 조작 없이 자동으로 실시간 AF가 이루어지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2) 콘트라스트 AF란? 뷰 파인더를 보며 촬영하는 위상차 AF 시스템과 달리, DSLR 카메라의 후면 LCD를 실시간으로 보며 촬영하는 AF 방식을 콘트라스트 AF라고 합니다.
*3) 하이브리드 CMOS AF란? CMOS 센서에 위상차 AF 센서를 장착하여 마치 뷰 파인더 촬영의 위상차 AF 처럼 동영상 촬영 중에도 노출 변화 없이 AF를 실행할 수 있는 방식을 하이브리드 CMOS AF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4) 위상차 AF란? DSLR 카메라로 뷰 파인더를 보며 촬영할 때 사용하는 AF 방식을 위상차 AF라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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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EOS 5D MarkIII / Lens: EF 24-70mm f/2.8L II USM / FULL HD 24fps |
위 동영상은 조리개를 충분히 조여서 촬영한 영상입니다. 미리 심도를 확보하고 고정 화각으로 촬영한 영상으로써 촬영 중에 AF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영상입니다.
만약 동영상 촬영과 AF 작동을 동시에 사용하게 되었다면 초점을 잡는 과정 동안의 노출 변화가 기록이 됩니다. 5D Mark III는 하이브리드 CMOS AF가 미적용된 모델이기 때문에 노출 변화가 기록 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 하기 위해 영상 촬영 전에 AF를 이용해 초점을 잡고 조리개를 충분히 조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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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EOS 5D MarkIII / Lens: EF 70-200mm f/2.8L II IS USM / HD 60fps |
위 동영상은 빠르게 움직이는 대상을 추적해서 촬영하는 듯 보이지만, 앞서 말씀 드린 동영상과 동일한 방식으로 촬영 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 CMOS AF가 적용되지 않은 DSLR 카메라로 동영상 촬영을 할 때는 촬영 전에 AF를 실행하고 심도를 충분히 확보하면 영상 촬영 중에 AF를 실행하는 번거로움과 노출이 변화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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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EOS 5D MarkIII / Lens: EF 70-200mm f/2.8L II IS USM / HD 60fp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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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EOS 5D MarkIII / Lens: EF 24-70mm f/2.8L II USM / FULL HD 24fps |
위 두 영상은 배경이 복잡하지 않고 명암 차이가 크지 않은 대상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방법과 달리, 동영상 촬영 시작 후에 AF를 사용해 초점을 잡으며 촬영한 영상입니다.
위의 영상 처럼 배경이 복잡하지 않거나 대상의 움직임 방향이 일정할 때는 영상 촬영 후에 AF를 실행하더라도 촬영 영상에 노출 변화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때문에 하이브리드 CMOS AF 시스템이 미적용된 카메라를 사용하더라도 자연스럽게 AF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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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EOS 5D MarkIII / Lens: EF 24-70mm f/2.8L II USM / FULL HD 24fps * 삼각대 고정 |
빛이 매우 부족한 환경에서 동영상 촬영을 할 때, 장 노출을 이용한 사진 촬영과 마찬가지로 삼각대가 필요합니다. 카메라를 삼각대에 고정 후, 동영상 촬영 전 AF 혹은 MF로 초점을 잡고 심도를 충분히 확보해 동영상 촬영을 하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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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EOS 600D / Lens: EF 24-70mm f/2.8L USM / FULL HD 30fps |
위 영상은 하이브리드 CMOS AF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은 EOS 600D로 촬영된 영상입니다. AF가 실행되기 전 노출과 AF 실행 후 노출이 다르게 촬영이 됩니다. 그 이유는 거듭 강조해서 말씀 드린 콘트라스트 AF의 특성에 있습니다. 콘트라스트 AF는 초점을 잡을 때 대상의 밝기에 따라 노출 변화 과정이 보여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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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EOS 650D / Lens: EF 24-70mm f/2.8L USM / FULL HD 30fps |
앞서 EOS 600D로 촬영된 영상과 달리, EOS 650D로 촬영된 위 영상은 하이브리드 CMOS AF의 장점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이 시작됨과 동시에 AF(자동 초점)를 통해 초점을 잡고 영상 촬영 중에 대상을 바꿀 때 마다 AF를 실행해도 노출 변화가 없으며,마치 사람이 직접 MF(수동 초점)으로 조작하 듯 자연스럽게 AF(자동 초점)가 이루어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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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EOS 650D / Lens: EF 24-70mm f/2.8L USM / FULL HD 30fps *동영상 서보 AF 설정 |
대상의 바꾸는 속도, 근거리, 원거리 등 하이브리드 CMOS AF 시스템이 적용된 DSLR 카메라를 사용하면 AF를 직접 실행하지 않더라도 동영상 서보 AF 기능을 통해 마치 MF를 직접 조작하는 것 처럼 부드럽게 대상을 바꿔 가며 실시간 AF가 가능합니다. |
*DSLR 카메라로 동영상을 촬영할 때 AF(자동 초점)와 MF(수동 초점)의 차이는 위에서 설명 드린 기능적 특성을 제외하면(AF 방식에 따른 노출 변화 기록 등) 사진 촬영과 동일합니다. 단순 기록 영상을 촬영할 때, 촬영자의 공간 이동이나 장면 이동이 없다면 촬영 전에 AF를 이용해 초점을 맞춰 두고 동영상 촬영을 시작하면 됩니다. 반대로 촬영자의 공간 이동이나 장면 이동이 많다면 MF를 통해 보다 자연스럽게 초점을 잡아 가며 동영상 촬영을 하는 편이 낫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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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EOS 5D MarkII / Lens: EF 35mm f/1.4L USM / FULL HD 30fps / MF(수동 초점) 촬영 / *삼각대 고정 |
위 영상을 보면 일반 캠코더나 디지털 카메라 처럼 단순한 기록 영상을 담을 때도 더 우수한 화질의 동영상을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SLR 카메라의 동영상 촬영 기능은 대형 센서의 우수한 화질을 영상에 그대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빛이 부족한 환경에서도 고감도 노이즈 억제력을 통해 깨끗한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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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EOS 5D MarkII / Lens: EF 15mm f/2.8 Fisheye / FULL HD 30fps / MF(수동 초점) 촬영 |
느린 셔터 스피드로 동영상을 촬영하더라도 렌즈의 특성만 잘 이해하면 흔들림이 저감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 동영상은 캐논의 대표 어안 렌즈로 촬영한 영상으로 초 광각 특수 렌즈의 특성대로 화면 전반에 초점이 맞아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 촬영 환경은 빛이 부족한 밤 촬영이였기 때문에 렌즈의 조리개를 f/2.8로 최대 개방하고 고감도를 통해 촬영한 영상입니다. 이 처럼 DSLR 카메라의 동영상 촬영 기능은 촬영 중에 AF(자동 초점) 혹은 MF(수동 초점)의 선택 문제 보다는 촬영 설정에 따라 다양하게 영상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점이 바로 렌즈 교환이 불가능한 캠코더와 디지털 카메라가 표현할 수 없는 영상의 세계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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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EOS 5D MarkII / Lens: EF 35mm f/1.4L USM / FULL HD 30fps / MF(수동 초점) 촬영 |
실내의 빛이 부족한 환경에서도 마치 고감도 사진 촬영을 하듯, 감도를 올려 셔터 스피드를 확보해서 촬영을 한 동영상입니다. 렌즈의 조리개, ISO(감도) 설정을 통한 셔터 스피드 확보 등 DSLR 카메라로 촬영하는 동영상은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사진 촬영을 하 듯 접근하면 보다 편하게 촬영이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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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EOS M / Lens: EF-M 22mm f/2 STM / 자동 모드 / FULL HD 30fps / MF(수동 초점) 촬영 |
앞서 보여 드렸던 동영상과 달리, 장면과 장면을 나누어 촬영한 영상이며, MF(수동 초점)를 통해 초점 영역을 부드럽게 옮겨 가며 촬영한 동영상입니다. 더불어 캐논 DSLR 카메라의 5) 비디오 스냅샷 기능을 활용하면 컴퓨터로 옮긴 뒤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통한 후 편집 없이 간편하게 한 편의 영상으로 카메라 내에서 합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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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EOS M / Lens: EF-M 22mm f/2 STM / 자동 모드 / FULL HD 30fps *동영상 서보 AF 설정 촬영 |
앞서 보여 드렸던 동영상과 마찬가지로 캐논 DSLR 카메라의 비디오 스냅샷 기능을 활용해 촬영한 영상입니다. 차이점이라면, MF(수동 초점)로 촬영한 영상이 아닌, AF(자동 초점) 기능 중 동영상 서보 AF를 적용한 동영상 촬영입니다.
마치 MF(수동 초점)로 촬영한 것 처럼 부드럽게 실시간 AF(자동 초점)가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초점을 잡는 동안 노출 변화가 일어 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상에 따라 AF가 맞춰지는 시간 차이는 있지만, 자연스러운 초점 이동을 통해 손쉽게 배경 흐림을 강조하며 동영상 촬영을 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 처럼 동영상 촬영을 위한 다양한 편의 기능이 탑재된 최신 캐논 DSLR 카메라를 이용하면 사진 촬영 만큼 쉬운 것이 동영상 촬영임을 알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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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디오 스냅샷이란? 최신 캐논 DSLR 카메라에 탑재된 기능으로 기록되는 영상의 길이를 설정 후 촬영하면 연속되는 영상 촬영을 한 편의 영상으로 자동으로 합쳐 지는 기능을 비디오 스냅샷이라고 부릅니다. 촬영하는 길이는 2, 4, 8초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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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캠코더의 동영상 촬영에 익숙한 사용자들은 DSLR 카메라와 렌즈의 특성 보다는 기존의 방식처럼 동영상 촬영 되지 않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디지털 캠코더는 기본적으로 팬 포커스(심도가 깊은)의 촬영이 이루어지므로 화면 전체에 초점이 맞는 영상을 촬영하게 됩니다.
그 반면 DSLR 카메라의 동영상 촬영 기능은 광학 성능이 우수한 교환식 렌즈의 특성을 이용하면(촬영 조리개를 개방 하거나 망원 렌즈의 특성을 활용하거나)영화와 같이 심도가 얕은 영상을 쉽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촬영의 목적에 따라 AF 혹은 MF를 선택하여 한 편의 영상을 만든다면 DSLR의 특징을 담은 멋진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심도가 깊은 광각 렌즈의 특성을 이용해 조리개를 충분히 조이고 동영상 촬영을 한다면 디지털 캠코더와 유사한 영상을 얻을 수 있음을 참고해봅시다. 이상으로 "DSLR 카메라 초보자를 위한 AF, MF 알아보기" 3편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